본문 바로가기
캠핑

포항 숨은 피서지 옥계계곡·하옥계곡 가족캠프닉 코스 추천

by Aura_silence 2025. 9. 13.

    내가 자녀와 함께 갔던 캠프닉 장소는 어디일까?

     

    포항계곡

     

    포항 계곡의 물빛은 밝고 연한 옥색으로, 비취색보다는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이랍니다. 하옥계곡과 옥계계곡의 물이 에메랄드빛을 띠는 이유는, 바위에서 나온 석회질 같은 광물 성분이 햇빛을 산란시키기 때문이래요. 해서 불순물이 거의 없는 깊은 곳은 빛을 많이 머금어 짙은 비취색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얕은 곳은 연한 옥색, 깊은 곳은 진한 비취색으로 빛나죠, 해당 장소에서 조금 더 위로 올라가면 더 깊은 물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었지만, 딸이 아직 9살이라 트래킹을 해서 깊은 곳으로 내려가는 건 위험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첨부한 주소에서 안전하게 스노클링을 즐겼습니다.

     

    에메랄드빛 계곡에서 스노클링 물개가 여기 있네요?

     

    옥계계곡과하옥계곡

     

    조금 더 올라가며 물놀이를 하다 보니, 얕은 줄만 알았던 수심이 오른쪽으로 쭉 들어가자 내 키를 훌쩍 넘을 정도로 깊은 곳도 있더라고요. 마침 그곳에는 회색 물고기들이 많아 물안경을 쓰고 잠수하며 관찰하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우리 딸은 이날 물속에서 회색 물고기를 원없이 구경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답니다.

     

    포항 옥계계곡·하옥계곡 물속에서 헤엄치는 회색물고기 같이볼래?

     

    옥계계곡

     

    1시간 30분 동안 물안경을 쓰고 계곡을 누비던 작은 물개 한 마리, 바로 우리 딸입니다. 1박을 계획하고 온 곳은 아니었지만, “원없이 놀아라” 하고 말해두었더니… 정말 마음껏 물속 탐험을 즐기더라구요. 딸은 계곡에서 만난 언니와 함께 물고기들에게 밥을 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물안경을 낀 채 잠수하고, 손만 번쩍 들어 물고기 밥을 던지는 모습은 마치 작은 과학자 같았어요. 그 모습을 바라보며 웃음이 터진 건 당연한 일이었죠. 깊은 물속을 헤엄치고, 회색 물고기들과 눈을 맞추며 관찰하는 딸의 모습은 정말 너무 귀여웠습니다.

     

    하옥리 산 175-6 주소를 검색해서 트래킹을 하면 좀더 깊은 계곡을 만날수 있어!

     

    하옥리산175-6

     

    백패킹을 즐기시는 분들이 트래킹을 하며 찾아오는 곳, 경북 포항시 북구 죽장면 하옥리 산 175-6입니다. 산길을 따라 쭉 내려가다 보면 마지막에는 밧줄을 잡고 내려가야 하는 구간이 나오고, 그 끝에는 깊고 넓은 계곡이 펼쳐집니다. 저는 딸과 함께 방문했던 터라 아직 이곳이 완전히 미지의 장소처럼 느껴지네요. 백패킹이나 혼자, 혹은 성인 분들이 포항 옥계계곡이나 하옥계곡을 찾으신다면, 이렇게 조금 더 비밀스럽고 숨겨진 장소를 만나보는게 어떨까요?

     

    물속에서 발견한 배가 볼록한 물고기들, 뭘 먹은 걸까요?

     

    하옥계곡

     

    물속에서 놀다 나와 잠시 쉬고 있을 때, 옆자리에서 돗자리 하나를 펴고 라면을 끓여 먹고 있는 여성 다섯 명을 보았습니다. 남자친구와 함께 놀러왔다는 그들의 이야기를 특별히 들으려 한 건 아니었지만, 그들의 대화가 귀에 들어오더군요.

    “그래서 키스했어? 했어?”
    “꺄르르 꺄르륵!”

    20대 때의 나도 저랬을까, 하고 잠시 떠올리며 웃음이 나왔습니다. 너무 귀엽고 깜찍한 모습에,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즐거워지더군요.

     

    < 2025년 하옥계곡과 옥계계옥 1편 끝 >